반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부모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전업맘이 지켜야 할 육아원칙
작성자 강혜경 등록일 11.10.28 조회수 723

1. 엄마의 가치관을 확고히 하라

아이를 키우는 데 필요한 엄마의 인생관과 육아관이 건강하게 잡혀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남편과 생각을 모을 수 있어야 한다. 요즘 같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장 필요한 것을 선택하고 가려내려면 가치 판단이 확고해야 한다. 또한 육아 원칙을 지키려고 하는 줏대가 필요하다.

 

2. 아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아이의 힘을 믿어라

아이의 특성, 즉 타고난 성격, 재능, 친구 관계, 흥미, 체력 등을 정확히 알고 아이 수준과 부모의 기대를 조율할 줄 알아야 한다. 아이의 능력을 과대평가해서는 안 되고, 무엇보다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학원, 과외활동 등을 선택할 때도 대화를 충분히 나누고, 아이가 결정에 중요한 힘을 갖도록 한다. 그런 다음 스스로 책임지도록 길들여야 한다.

 

3. 자신의 내적 성장과 건강에 투자하라

육아나 살림 이외에 자신의 취미생활이나 봉사활동, 공부 모임을 가져 자신의 내적 성장과 건강을 다져나가야 한다. 좋은 사람들을 만나 좋은 영향을 주고받고, 지나친 욕심과 부지런함, 정보를 가진 주변 엄마들에 의해 휘둘리지 않아야 한다.

 

4.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주어라

과외나 학원도 좋지만 아이 스스로 해결하고, 흥미를 갖고 자기 것이 되도록 도와준다. 또 엄마의 시간과 역량이 된다면 엄마가 함께 공부하고 옆에서 지켜봐줌으로써 아이의 시간과 집의 경제적 사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에게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키워주고,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게 하여 사고력과 기반 지식을 갖도록 돕는다.

 

5. 아이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한다는 생각은 금물

교육을 위해 포기하고 전업주부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 은연중에 아이에게 엄마가 희생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게 되고 아이에게 거는 기대도 커지게 된다. 육아는 희생이라는 생각보다 아이와 엄마가 함께 좋은 사진첩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아이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주자

아이와 하루 종일 더불어 시간을 보내면 아이의 욕구에 바로바로 응대하기가 쉽지 않다. 아이가 매 상황마다 충족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무엇인지에 민감하게 반응해주고, 아이에게 마음의 안부를 자주 물어보는 것이 좋다.

출처: 한국부모교육센터

이전글 워킹맘이 지켜야 할 육아원칙
다음글 화재사고! 미리 예방할 수 있어요.